캐나다 모기지의 모든것

부동산 투자, 모기지를 알아야 성공합니다.

모기지 기본 101

모기지는 언제 선택하는지?

서비스 캐나다 2024. 2. 3. 06:45

이번 블로그에서는 모기지의 고려 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집구매 고려할 때(신규계약)

 

모기지는 집을 사려고 할때 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모기지가 필요한데, 처음부터 100만불 정도 되는 집을 알아보다가, 모기지 대출금액이 예상과 다를 경우 다시 집을 찾아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잘아는 부동산 중개인과 집을 알아볼 경우라면, 먼저 가지고 있는 자산(여기에는 본인 및 증여 포함)과  빌릴수 있는 돈이 어느정도 인지 확인하시라고 할 것입니다.

즉, 현재 저축액이 30만불 있고, 부모님께서 20만불 정도 주시려고 하며, 은행이 최대 40만불을 대출해 줄 수 있다고 한다면(Pre-approval) 90만불 이내의 주택을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2. 기존의 모기지를 연장할 때 (연장계약 또는 재계약 / Renewal)

 

모기지를 계약할 경우 3년 또는 5년 후 갱신을 설정합니다.

처음 모기지를 받고 3~5년이 지난 시점입니다. 은행이 연장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며, 내용을 확인한 뒤 모기지를 연장을 통보 합니다.

이때는 같은 계약기간, 같은 금액, 같은 이자율(변동 또는 고정)을 적용하며,

고객이 월 이자 납부 연체의 이력이 없고 다른 조건(연봉 등)이 같다면, 연장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3. 기존 모기지의 조건을 변경할 때 - 금액 이나 이자율 등 (갱신계약 / Re-financing)

 

기존의 모기지보다 더 좋은 조건(낮은 이자율)이나 추가대출 등을 위해  같은 은행이나, 다른 대출기관에서 다시 모기지를 받는 것을 갱신계약이라 합니다.

 

사례1) 집을 구매하거나 신규 콘도등의 잔금(Closing)때, 시간이 촉박하여 다소 이자율이 높은 금융권 또는 사채(Private Mortgage)를 받은 경우, 이자율이 더 낮은 모기지로 갈아타기 위해 다른 은행의 이자율과 조건을 비교하여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자율 및 조건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모기지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것이 더 많은 곳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어, 더 좋은 조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례2) 보유하고 있는 집의 시세가 올라 대출을 더 받을수 있는 상황에서 고 이율의 카드 융자 또는 투자 등에 사용하기 위해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모기지의 대출 금액을 증액하는 것입니다. 

 

 

 

반응형